2017~2019년 일본국내 판매대수 1위는 경차
사진은 혼다의 엔박스입니다.
2017~2019년 일본국내 판매대수 1위 ㄷ ㄷ ㄷ
경차만의 통계가 아니고 판매된 모든 신차중에서 경차가 1위입니다.
올해는 아마 다이하츠토요타 라이즈 가 1위를 차지할듯 합니다.
아무튼 일본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자동차가 경차입니다.
일본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중 40% 이상이 경차이기도 하구요.
물론 국내에서도 모닝, 레이 등등 경차가 판매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판매순위 상위에는 아마 못 들어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경차와 일본의 경차는
규격 자체가 다르기도 하구요.
한국 경차가 일본에서는 경차가 아닙니다.
일본의 경차 규격
이번에는 일본의 경차 규격을 한번 소개해볼께요.
일본의 경차 규격은 이렇습니다.
배기량: 660cc
길이 3.40m
폭 1.48m (높이 2.00m)
수치만으로는 감이 안오실텐데
아반떼가
길이 4.65m 폭 1.825m
길이가 1m 이상 짧고, 폭이 30cm 좁습니다
한국 경차랑 비교하면
레이는
길이: 3.595m
폭: 1.595m
길이가 20cm 폭이 10cm정도 큽니다.
레이
일본 경차가 얼마나 작은지 감이 오시나요?!
크기도 그렇지만 배기량이 660cc .... ㅠㅠ
길이 | 폭 | 높이 | |
엔박스 | 3400 | 1475 | 1780 |
레이 | 3595 | 1595 | 1700 |
아반떼 | 4650 | 1825 | 1420 |
일본 경차 규격 변화의 역사
일본 경차 규격 변화의 역사를 한번 볼께요.
1949 년 7 월
길이 2.80m, 폭 1.00m, 높이 2.00m
4 사이클 차는 150cc 이하 2 사이클 차량은 100cc 이하
1954 년 10 월 경 규격 개정
4 사이클 차, 2 사이클 차량도 360cc로 통일
1976 년 1 월 기준 개정.
길이 3.20m, 폭 1.40m (높이 2.00m) 550cc
1990 년 1 월 기준 개정.
길이 3.30m (폭 1.40m, 높이 2.00m) 660cc
1998 년 10 월 규격 개정. 길이 3.40m, 폭 1.48m (높이 2.00m)
2000 년 10 월
고속도로에서 최고 속도 시간당 80km / h 제한 철폐 소형차와 마찬가지로 시간당 100km / h
경차 규격이 1949년에 벌써 있었다는게 놀랍습니다.
그리고 지금 규정이 1998년 개정된 규격. 660짜리 경차를 타보면 크기도 크기지만 힘이 너무 부족.. ㅠ
사실 20년이상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판매1위의 경차를 만들어낸 혼다도 대단하긴 합니다.
타보면 생각보다 넓고, 내부도 의외로 고급스럽습니다(소형차와 비슷한 정도의 고급스러움..)
대신 가격도 비쌉니다. 터보 모델은 200만엔 정도 하니 소형차와 차이도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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