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BMW 5시리즈 투어링 G31 시승기

오쿤_ 2023. 3. 25. 13:11
728x90

2023년 현재 판매중인 5시리즈(G30/G31)중

투어링(G31)을 대차로 받아서 2박3일 정도 사용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투어링이 판매를 안하고 있지만

여기 일본이나 유럽에서는 패밀리카로 상당히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단의 승차감과 주행감각은 유지하면서,

상당히 적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가가 많죠.

국내에서도 3시리즈 투어링(G21)은 판매가 되고 있는거 같은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리뷰는 시승 소감과

5시리즈 풀체인지 전 끝물인데 지금 사는건 어떤지

지금 5시리즈는  2017년에 발매해서 지금6년째, 

신형이 2023년말 혹은 2024년 출시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은 유출된 신형의 스파이샷 입니다)

520보다 비싼 530이 과연 살 가치가 있는지

두가지 관점에서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받은 차량은 530i msp (LCI)모델이고 3000km 정도 주행한 차량이었습니다\

비교군은 3시리즈(투어링) g20(g21) 과 suv인 ix3입니다

외관

멋집니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웨곤이 아닐까 생각하구요

개인적으로 요즘 출시되는 자동차들과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습니다

 

앞모습은 m sport라 그런지 상당히 스포티합니다.

참고로 럭셔리는 조금은 얌전한(?) 스타일링.

개인적으로 msp를 안 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트렁크는 웨건 답게 굉장히 넓습니다.

한급아래지만 suv인 ix3보다 넓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G21 3시리즈 투어링과도 차이가 느껴졌습니다


스펙상으론
G31 570L / 1700L
G21 500L / 1510L
ix3 510L / 1560L
(뒷쪽 숫자는 2열 접었을 때)

같은 양의 짐으로 3시리즈(G21)와 5시리즈(G31)을 비교한 사진

 

확실히 5시리즈가 안쪽으로 더 깊어서 여유가 있습니다.

x3보다 더 많이 들어갈 거 같네요.

역시 왜곤이 실용성은 최고인거 같습니다.

주행

일단 320i에서는 저속에서 반응이 반박자 느릴때가 있었는데,  530은 그런게 거의 없네요

시속100km이상에선 개인적으론 320i도 충분하다고 느꼈는데

역시 530i가 조금더 여유가 느껴지고 부드럽게 가속 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직진 안정성이 3시리즈, x3보다도 좋고

bmw특유의 샤프한 조향감도 떨어지지 않아서 고속도로에서 주행이 굉장히 기분 좋았습니다.

어떤 노면인지 느끼게 해주는 정도의 스티어링 피드백도 괜찮네요. 

간만에 세단을 타서 그런지 와이프도 역시 세단이 승차감이 좋네.. 하더군요.

 

520 or 530?

530i를 타보기 전에는 과연 실사용에서 520과의 차이가 있을까? 생각했었습니다

320을 타면서도 출력의 부족함은 딱히 느낀적 없었고

스포츠모드를 설정 하면 차고 넘친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렇지만 타보니..

만약 제가 다음에 520과 530둘중 하나를 산다면 고민 안하고 530을 살거 같네요

이유는 초반 토크가 조금 더 높고, 적은 터보랙, 부드러운 가속

정도로, 2박3일 정도의 시승에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엑셀반응은 전기차인 ix3과 비교하면 초기 반응은 조금 둔하지만

이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엔진의 진동은.. 내연기관 중에선 조용한 편이라 탈때는 조용하네. 했는데

반납후 ix3를 타보니 역시 전기차가 너무 조용하긴 하네요

인테리어

가장 실망한게 인테리어 였습니다

지금 팔고있는 LCI가 2년전(2020년 말)에 판매를 시작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당연히 한세대 전의 센터콘솔(g20부터 적용된 기어봉)일줄 알았는데,

예전 그대로 여서 조금 놀랐습니다

스타트 버튼 위치도 앞쪽에 있어서 조금 적응이..

송풍구 레이아웃도 지금 보기에는 조금 올드함이 느껴지는건 사실이었습니다

시승차가 우드패널이 적용된 차라서 더욱 그래보이는 것도 있었네요..

참고로 지금 판매하고 있는 LCI된 3시리즈는 이렇습니다

조금.. 많이 다르죠?

2020년 LCI를 거치면서 3시리즈 출시 할때의 레이아웃을 적용해줬으면 좋았을텐데...

뭐. BMW도 신형을 팔아야 하는건 이해하지만 이건 조금 너무 하다 싶은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ㅋ

참고로 3시리즈 출시 할때의 레이아웃은 이렇습니다.(LCI 이후의 X3/4와 동일)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사운드

제가 탄 차는 하이파이라우드 스피커였는데

처음에 탈때는 어 괜찮네? 했는데..

나중에 제차를 타보니 bmw 그래도 하만카돈이 낫긴 하더군요.

트위터도 있어서 못 들어줄 정도는 아닙니다.

총평

인테리어의 아쉬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옵션등에서 급차이는 분명하게 있어서 

3시리즈나 suv라고 가격이 더 비싼x3보다도

한급 위의 차를 탄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끝물인데.. 사도 될까?

풀체인지 될 5시리즈가 기대되긴 하지만 가격은 분명히 상승할꺼고,  

옵션보다 주행을 더 우선시 하신다면 지금 정도의 가격에

충분히 살 가치가 있는 차라고 생각했습니다.

한가지, 올드한 인테리어가 괜찮으시다면...

저 개인적으론 솔직히 그부분 때문에 못 살 거 같습니다.

고민 하시는 분들 계신다면, 다른 모델의 최신 인테리어를 한번 보시고,

타협이 가능하시다면 구매 하셔도 후회는 없으실 거 같습니다.

발매 6년차, 모델 끝물이라고는 하지만

자동차로서의 완성도는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