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시승기

오쿤_ 2024. 3. 24.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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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오키나와 여행에서 야리스크로스를 렌트해서 후기 남겨 봅니다.

길에서 많이 보이기도 하고, 디자인도 눈에 띄어서 한번 타보고 싶었거든요.

일본과 유럽에서 엄청나게 팔리는차이기도 합니다.

오키나와에서는 300km 정도 주행했고,

하이브리드가 아닌 가솔린 모델인데도

연비 18km/l 정도 나온거 같네요 ㄷㄷㄷ

외관

상당히 스포티한 외관.

베이스 모델인 야리스를 전고 뿐만이 아니라

폭도 넓게 해서 전체적으로 크기를 키우고

페이스를 SUV답게 바꿨습니다.

헤드레이트 아래에 있는 DRL(주간주행등)이 상당히 밝아서

도로에서 낮에도 상당히 존재감이 있구요.

딸아이가 보자마자 "어 키큰 야리스(背高ヤリス)네? ㅎ"

했을 정도로 야리스와는 닮았습니다. 

형제 모델인 야리스는 이렇습니다.

좀 귀여운 스타일이죠?

둥글둥글

 

야리스가 곡선을 강조한것에 비해

직선이 많은 디자인이라 좀 남성적인 이미지.

그리고 야리스크로스는 SUV답게 전고는 좀 높습니다.

키큰 야리스 ㅎ

사이즈

사이즈는 야리스보다 전고 뿐만이 아니라 전장/전폭도 키워서

야리스 보다는 실내도 조금 넓고

외관도 어느정도의 존재감이 있습니다.

현기차의 대표적인 소형SUV 셀토스 베뉴와 사이즈 비교.

베뉴보다는 크고 셀토스 보다는 큰 사이즈입니다.

  야리스크로스 셀토스 베뉴 야리스
전장 (mm) 4,180 4,390 4,040 3,950
전폭 (mm) 1,765 1,800 1,770 1,695
전고 (mm) 1,590 1,605 1,566 1,495

실제로 타 보니 도로가 좁은 일본에서

데일리로 운용하기 데일리로 운용하기 딱 좋은 사이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인이 타기에 그리 좁지 않은 실내공간이고

트렁크도 피트, 야리스 보다는 넓습니다.

가끔 동내 슈퍼 주차장에서자주보는

X5나 포르쉐 타이칸등 큰차가 있는데

참 불편하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ix3도 주차선 안에 안들어오거든요;

내장

내장은 여느 일본차가 그렇듯

디스플레이도 일체형이 아니고 솔직히 좀 구식인 모습입니다 ㅎ

특히 메인디스플레이가 화면도 작고 해상도도 구리죠..

아마7인치 정도일듯 합니다.

일본에선 네비게이션 시장이 발달해 있어서

교체를 염두해둔 디자인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어봉 주변 보면 20년전 차와 별 차이가 없는듯 ㅎㅎ

그래도 버튼 배치도 잘 되어있고 사용하기에는 편했습니다.

일본차는 이런부분엔 참 인색한듯.

참고로 가격대는 조금 높지만 비슷한 포지션이라고 볼 수 있는

기아차의 니로의 실내는 이렇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차라고 생각하기가 ㅎㅎ

계기판은 렌트했던 차는 사진과 같은

부분 디지털이었고 시인성은 괜찮았습니다.

주행

파워트레인은 1500cc 3기통 120마력 입니다.

빌렸던 차는 가솔린 모델인데

토요타가 가장 잘하는 하이브리드를 못 타본것이 참 아쉽..

다음에는 꼭 하이하이브리드를 타봐야겠습니다.

주행감은 힘이 딸린다는 느낌은 없었는데

CVT라서 그런지 부드럽긴 했지만

잘 맞물려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네요.

그리고 조금 밟으면 나는 엔진음이

카랑카랑 하는 소리가.. 듣기에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핸들링은 나쁘지 않았고

서스펜션도 통통 튀긴 하지만 적당히 딱딱해서

고속주행에서 핏트 하이브리도 보다는 훨씬 안정감이 있었습니다.

 

야리스 크로스의 렉서스 버젼

야리스크로스의 엄청난 인기를 등에 업고

야리스 크로스를 베이스로 한 렉서스 차도 출시가 되었는데

디자인은 렉서스 풍이지만 파워트레인은 그대로라..

얼마나 렉서스라는 이름(가격)에 어울릴지 궁금하긴 합니다.

 

야리스 크로스를 베이스로 한 렉서스 LBX

가격은 대략450만엔 부터 시작인데 필요한 옵션 넣으면

500만엔이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론트는 그럴듯한데?

이각도에서 보면 야리스크로스랑 너무 비슷...

가격

야리스 크로스 가격이 궁금하실텐데

깡통2륜이 190만에서 시작하고

하이브리드 4륜 높은 트림이 300만엔정도.

가장 많이 팔릴거 같은 하이브리브 중간트림이

250만엔 정도, 옵션 세금등 하면 300만이 조금 안되는 정도가 될듯 합니다.

보통 소형차보다 조금 더 투자해서 SUV 가볼까??

라는 젊은 부부들의 수요를 잘 흡수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뭐 결국은 아이가 둘 생기면 미니벤으로 가는 운명이겠지만ㅎㅎ

총평

일본의 다른 소형차 보다 3-50만엔 정도 비쌉니다.

비싼값을 하느냐? 라고 묻는다면 제생각은 Yes입니다.

전고가 높아진만큼 실내 공간도 여유있고

트렁크도 여유있고.

SUV라는 만족감도 잡으면서 SUV라는게 중고가 방어에도 도움이 될듯합니다.

 

그렇다면 렌트카는?

일본은 렌트카가 싸지 않습니다.

보통 예산에 타협해서 소형차를 많이 렌트하는데

RAV4, 헤리어, CX5 같은 준중형 SUV는 또 상당히 비싸집니다.

그런면에서 야리스크로스는 약간의 비용을 투자해서 

업그레이드 할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내공간도 그렇고 주행감도 한수위거든요.

다만 가능하시면 하이브리드... 추천드립니다!

 

이상 야리스크로스 시승기였습니다.

다음글에서는 일본 렌트카와 운전팁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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